FANDOM

"워프 엔진의 동력원은... 우리 물리학자들의 뇌세포입니다."

- 그레고리 슈바르츠실트, 현 테라 중앙대학 고차원물리학 교수, 강연 중에 한 농담. -

워프 엔진이란, 고차원 커 블랙홀의 작용권(作用圈) - 에르고스피어(ergosphere)에 의한 시공간 왜곡을 이용해 광속도 이상의 공간적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장비를 말한다. 현재 행성 연합투아하 데 다난 급 함선에 장착되어 있으며, 그 강력한 능력 때문에 에너지 효율의 증가와 안정화, 소형화가 꾸준히 연구 중이다.

1. 원리편집

Ergosphere

커 블랙홀에서 발생하는 작용권 - 에르고스피어의 모식도

우주끈이나 블랙홀과 같은 특정한 형태의 고중력원 근처에서 발생하는 시공 왜곡 현상은 익히 알려져 있었다. 특히 커 블랙홀(회전하는 블랙홀을 이름) 근처에서는 특이한 연상이 일어나는데, 주변 시공간 자체가 블랙홀과 함께 회전하며 일정 영역 안에서는 이 회전속도가 광속을 능가하게 된다. 이 영역을 작용권 - 에르고스피어라 부른다.

에르고스피어 내부에서 물체는 광속 이상의 운동을 하게 되지만, 아직 사건의 지평선(Event horizon)을 넘지는 않았기 때문에 우주선은 통상 엔진만으로 이 영역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우주선이 일시적으로 광속도를 넘으면서 블랙홀의 에너지를 일부 흡수하는 현상 자체는 인류가 우주로 진출하기 전부터 알려져 있었다.

다만 그것이 실제적으로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해 본 것은 신항력 197년, 존 A. 스미스 교수를 필두로 한 과학자들이 엑슬란-3 성계 근방의 항성 블랙홀 KB1547 - 속칭 '블랙 아이'에서 실시했던 실험이 최초였다. 하지만 커 블랙홀을 통제한다는 것은 (당시 기준으로) 공상과학 속의 이야기었고, 동시에 실험선이 강한 기조력 때문에 극심한 손상을 받았던 것 역시 에르고스피어를 이용한 워프의 실현 가능성을 부정적으로 보게 한 원인이었다.

하지만 인류의 과학 기술, 특히 양자적 고차미세공간에 간섭이 가능할 만큼 정밀한 인공 중력 테크놀로지의 발전에 따라 몇몇 실험에서는 이를 통해 고차공간에서 마이크로블랙홀을 형성하는 데 성공했으며, 이를 시공간 왜곡에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논문이 속속들이 발표되었다. 발전된 인공 중력 기술은 기조력에 의해 함선이 파괴되는 것도 막을 수 있을 것이었다.

다만 문제가 되는 것은 고차원 블랙홀 형성에 소모되는 막대한 에너지였는데, 이 문제는 동시대에 개발되기 시작한 반물질 엔진을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반물질 엔진을 시험하기 위해 만든 실험용 우주선들은 그 초월적인 출력을 이용하면 시공간을 자유자재로 왜곡시켜 움직일 수 있다는 점을 증명하였으며, 이 성과는 신형 함선인 투아하 데 다난 급의 함선의 주요 무장 중 하나로 채택되기에 충분했다.

2. 운용편집

워프 엔진은 AE 드라이버에 의한 이동보다 훨씬 더 빠른 이동을 가능하게 하지만, 반물질 엔진으로도 감당하기 힘들 만큼의 막대한 에너지가 들뿐더러 아무리 중력 제어를 이용한다 하더라도 함선에 심각한 무리를 준다. 즉 장거리 이동용으로 쓰기에는 상당한 무리가 있다.

하지만 동작에 어느 정도 시간이 들뿐더러, 제노스 매트릭스를 발생시키면서 자신의 정확한 위치를 초광속으로 적함에게 알려주게 되는 AE 드라이버에 의한 초광속 항행과는 달리 워프는 순간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동시에 주변의 시공간을 일그러뜨리고 고차원 블랙홀의 호킹 복사가 사방으로 퍼지면서 함의 위치를 완전히 가려주게 된다.

즉, 워프는 함의 위치가 특정되어 집중포화를 받을 때나, 전선에서 이탈하여 재정비를 할 필요성이 있을 때 이상적인 회피기동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한 번의 워프를 통해 이동할 수 있는 거리는 기껏해야 0.65AU(약 1억 km) 이하이지만, 우주선간의 직접적인 교전이 일어나는 거리는 최대한 길어봐야 수백만 km 정도가 한계라는 것을 감안해 볼 때 이는 함선을 재정비하는 것은 물론 아예 전장을 완전히 이탈하는 것도 가능할 정도의 무지막지한 거리이다.

현재 투아하 데 다난 급 함선의 뛰어난 생존성은 장갑의 강화가 아닌 워프 엔진에 의한 뛰어난 회피 능력 덕분이라는 것은 거의 확실시되었다. 설사 교전에서 패배하더라도, 신속히 전선에서 이탈, 후퇴하여 후일을 기약할 수 있게 하는 워프 엔진의 능력은 매우 호평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