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NDOM

ESM(Electronic Support Measure)이란, 적군의 통신망을 감청, 해킹함으로써 정보의 수집 및 교란, 통신 방해 및 적함의 시스템 공격 등을 달성하는 군사 활동을 말한다.

1. 개요편집

전쟁의 역사와 정보전의 역사는 함께 했다. 현재는 자료조차 제대로 남아 있지 않은, 기술이 발달하지 않았던 원시 사회에서도 정탐과 첩보가 있었으며, 그를 위해 개발한 다양한 암호 체계와 해독 체계는 현 양자컴퓨터 암호 시스템에도 사용되고 있다.

초보적인 전파 통신과 연산장치, 네트워크를 통한 정보 처리가 개발된 이후, 전장에서 감청과 해킹은 정보의 처리 및 상대 지휘체계의 혼란을 위한 필수적인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현재 군대의 자동화 비율의 증가와, 개개인이 확보할 수 있는 정보만으로는 전략의 수립이 불가능한 광대한 전장의 규모 때문에 전자전이 교전에 차지하는 비중은 점점 늘어났다. 특히 수많은 위험요소가 산재해 있고, 어떤 행성보다도 거대한 규모의 전장을 갖춘 우주전에서 전자전이 차지하는 비중은 엄청나다.

2. 전파 통신 전자전편집

전파 통신은 무선 통신의 시초였으며, 그 간편성과 범용성 때문에 현재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비록 전파 속도가 시속 30만 km 라는 한계가 있지만, 교전 중에 근거리에 있는 아군 전함, 정찰기, 또는 적기에 연락하기에는 충분한 속도인데다가 그 일정한 속도가 오히려 레이더라고 하는 효율적인 정찰 수단을 낳았다.

각종 센서 기술의 발달과 컴퓨터의 성능이 날로 향상됨에 따라, 주파수 도약 방식에 의한 레이더, 무선 통신의 은폐의 가치는 상당히 하락했다. 실력 있는 전자전 담당병이라면 뛰어난 컴퓨터의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잡음처럼 보이는 전파 신호에서 직관과 경험, 이론을 통해 고차원 패턴을 발견한다. 물론 상대방도 주기적으로 주파수 도약 패턴을 전환함으로써 이를 방어하지만, 이는 일시적인 미봉책에 불과하다.

주파수 도약의 패턴을 확인했다면, 이를 통해 레이더나 정찰기 및 적함 사이의 통신을 재밍하거나 통신을 가로채 암호화된 통신문을 확보할 수 있다. 레이더가 사용불능이 된 우주선은 시야가 극도로 제한되며 운석 등의 장애물을 피할 수 없어 활동에 엄청난 제약을 받는다. 정찰기가 무용지물이 된다면 전장을 전체적으로 전망할 수 없게 되어 기습에 취약해진다. 아군 전함과 통신할 수 없다면 그야말로 손발이 따로 놀게 될 것이다.

3. 초광속 통신 전자전편집

제노스 입자를 통한 초광속 통신은 적군이 점령한 행성에 침투한 지상군, 혹은 먼 우주에 파견된 전함들이 언제나 본국과 통신할 수 있게 해 주었다. 하지만 제노스 통신 역시 감청, 재밍이 가능하며, 제노스 통신기를 통해 컴퓨터를 해킹하는 것 역시 가능하다. 기술적인 한계로 제노스 통신의 감청은 전파 통신에 비해 훨씬 간단하며, 때문에 아예 교전에 들어갔을 경우 감청과 해킹을 막기 위해 초광속 통신 자체를 꺼 버리는 경우도 있다.

4. 통신 암호 해독편집

발전된 수학 이론과 컴퓨터의 연산 능력 향상으로 인해, 군용 통신에서 사용하는 암호 체계와 해독 알고리즘은 인류가 우주로 진출하기 전과 비교할 수도 없을 만큼 발달되었다. 하지만 많은 양의 통신문을 확보하고, 상대방이 사용한 암호 체계 자료를 확보하고, 반복적으로 나오게 될 암호문의 일부 구절을 파악해 키로 사용하는 암호 해독의 기본 체계는 변하지 않았다.

비록 암호문의 해독은 교전 중에 완료하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지만, 최소한 본국에 적함이 사용했던 암호문의 데이터라도 본국에 전송하는 것이 이득이기에 모든 병력은 적의 통신 데이터를 수집하고자 귀를 기울인다.

5. 해킹 공격과 시스템 탈취편집

무인 드론, 우주전함 등의 자동화 병기는 필수적인 통신을 위해 레이더를 활짝 펴고 있을 수밖에 없으며, 보병이나 유인 기갑병기라도 지휘부의 명령을 수신할 수 있는 통신 장비와 그를 통해 작동되는 지휘부에서만 컨트롤이 가능한 각종 장치들을 가지고 있기 마련이다. 전파 통신 및 제노스 통신을 통해, 적 시스템의 보안을 뚫고 혼란시키거나, 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의 일부를 파괴시키거나, 심지어 컨트롤을 통제로 탈취해서 적을 무력화시키는 것이 바로 해킹 공격이다.

특히 우주전에서는 해킹에 의해 일부의 시스템만 공격받아도 현재 함선의 상태에 대한 정보가 노출되거나, 우주선의 몇몇 장비들, 정찰기와 포드의 컨트롤을 빼앗길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 생명유지 장치나 엔진의 컨트롤을 빼앗기면 완벽한 패배이므로, 해킹 공격의 중요성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컴퓨터 시스템의 방호벽이 발달하는 만큼 해킹 기술도 발달하여, 발전된 양자컴퓨터의 충돌 연산을 통한 해킹 알고리즘은 사실상 수십 GB의 키를 활용한 숫자 야구의 수준으로 간단해졌다. 때문에 사람이 직접 시스템 침투를 수동적으로 조작하여 방어해야 할 필요성이 생겼으며, 군에서 뛰어난 해커의 필요성은 증대되었다.